자신의 신분에 맞는 로그인화면을 선택하세요.
닫기

해양학전공

현대해양학은 생물학, 물리학, 화학, 지질학을 연구하는 다학제적 학문으로써, 미지의 세계인 해양을 대상으로 연구하는 학문!

응용물리해양학 연구실

Applied Marine Physics Lab (응용물리해양학연구실)

연구실 소개

해양은 대기의 열을 흡수하여 대기 온도가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막아주며, 인간의 활동으로 인위적으로 발생한 대기중의 이산화탄소와 같은 온실기체를 표층에서 흡수하여 물리, 생물학적 기작을 통해 해양 심층으로 격리시킴으로써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를 제거하여 지구온난화로 인한 급격한 기후 변화를 조절하여 완화시키는 중요한 조절자 역할을 한다.
기후를 조절하는 해양의 전지구적인 순환인 Merional overturning circulation (MOC)은 적도에서 발생한 열을 극지로 이동시키고, 극지에서 생성되는 차가운 심층수를 적도로 이동시켜 적도가 계속해서 뜨거워지는 것과 극지가 계속해서 냉각되는 것을 막아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MOC는 해수의 온도와 염분 차이에 의한 밀도차로 발생하는 열염순환입니다. 만약 지구온난화로 인해 극지역의 빙하가 녹아 염분이 낮아지고 해표면이 따뜻해질 경우 극지에서 심층수가 형성되지 못하게 되고, 적도의 물이 극지로 이동하지 못하면서 열염순환이 엄추고 추후에는 순환방향이 반대로 변화하여 오히러 빙하기가 나타나는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지구온난화로 인해 변화하는 MOC를 이해하기 위한 많은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특히 MOC의 강도를 결정하는 해양에서 발생하는 혼합 과정에 대한 연구가 계속해서 수행되고 있지만, 해양 관측의 어려움으로 인해 현재 정확한 혼합 과정에 대한 규명이 되지 않았다. 해양은 몇십 m 작은 크기의 eddy부터 100 km 이상의 다양한 크기의 eddy로 가득 차 있다. 이 eddy는 해양을 수평, 수직적으로 혼합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해류, 전선 및 다른 eddy와 같은 물리적인 기작들과 서로 상호작용하기 때문에 기존 선박을 이용한 관측으로는 모든 eddy에 관한 정보를 얻기 어렵다.
지구온난화의 영향으로 인한 해양의 반응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실제 관측 자료가 중요하지만 현재 수행되고 있는 선박을 활용한 해양 관측은 고비용이 소요되지만, 기상 상황에 따라 관측이 제한적이고 공간해상도가 낮은 한계점이 있다. 기술의 발전으로 기존 해양 관측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플랫폼들이 개발되었으며, 대표적으로 아르고 플로트와 수중글라이더, 무인잠수정 등이 있으며 이들을 활용하여 기본적인 수온, 염분 및 압력과 같은 해양의 기본적인 물성 관측과 함께 수중음향, pH, 용존산소와 같은생지화학적 등 다양한 변수를 관측한다.
최근 개발된 해양 관측 로봇의 등장으로 기존에 알 수 없었던 새로운 해양의 모습의 조금씩 밝혀지고 있어, 해양 로봇 즉 무인 관측 시스템을 활용한 해양 과학의 새로운 시대가 열리고 있다. 응용물리해양학연구실에서는 수중글라이더, 아르고 플로트와 같은 무인 관측 플랫폼에서 얻어진 자료를 활용하여 기후 변화에서 해양의 역할과 관련된 물리적 기작들을 연구한다.
01.png

주요 연구 분야

경북대학교 응용물리해양학연구실에서 현재 진행중인 연구 프로젝트는 다음와 같다.

  • 태풍으로 발생하는 해양의 열용량 변동 및 태풍시기 강하게 발생하는 준관성주기 내부파와 같은 태풍시기 해양의 반응에 대한 연구
  • 동해의 Intrathermocline eddy에 대한 연구
  • 동해 동한난류의 전선역에서 나타나는 클로로필 섭입 현상을 통한 carbon export 현상 연구
  • 지구온난화로 인해 나타나는 동해의 장기 변동성에 대한 연구
02.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