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신분에 맞는 로그인화면을 선택하세요.
닫기

해양학전공

현대해양학은 생물학, 물리학, 화학, 지질학을 연구하는 다학제적 학문으로써, 미지의 세계인 해양을 대상으로 연구하는 학문!

학과소식

[박종진 교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 수상
등록일
2021-03-08
작성자
해양학전공
조회수
198

경북대 박종진 교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 수상

- 드론(무인기) 분야 수중글라이더로 성장동력에 기여

 지구시스템과학부(해양학 전공) 박종진 교수는 3월 8일 세종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열린 성장동력 드론(무인기)분야 장관 표창을 수상하였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최의 이번 표창은 성장동력분야 발전에 이바지한 공적을 기려 수여되었다.

 

박종진 교수는 동해 및 북태평양 해역에 적합한 수중글라이더 운용기술 개발을 바탕으로 다수의 운용시험에 성공한 바 있으며, 무인 로봇에서 얻어진 해양자료의 품질을 높이고 국산화하기 위하여 7건의 해양자료 품질관리 기법 및 소프트웨어 출원과 5건의 특허를 받았다.

 

이러한 선진국 수준의 수중글라이더 운용기술은 선박관측 비용의 1/100 비용으로 해양 정보 부족문제를 해결하고 해양환경 및 수중 공간 데이터를 안전하고 경제적으로 획득하여 저비용 고품질의 해양관측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선박관측을 통해 확인할 수 없는 다양한 해양 현상을 최초로 발견함에 있어 새로운 관측 기술의 우수성을 입증하였다.

 

한편, 경북대는 지난해 해양수산부와 경상북도, 울진군으로부터 총사업비 227.4억원을 지원받아 수중글라이더 핵심 부품장비의 국산화 개발과 해양 정보 대행 생산 체계 개발을 위한 정비·관제 센터구축을 추진하고, 이를 통해 해양 로봇을 활용한 선진국 수준의 무인 관측 기술과 전문화된 인프라를 국내 최초로 확보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