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 생태 유전체학
HOME > 연구실소개 > 해양 생태 유전체학

[Marine Ecological Genomics Lab.]

# Lab homage: https://leejunmo331.wixsite.com/marine-ecol-gen

연구실소개

[출처: wix미디어 제공이미지, https://ko.wix.com]

  • 전 지구적인 기후변화로 인해 해양은 수온상승과 산성화 등 급격한 환경변화를 겪고 있다. 많은 해양생물들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해양환경에 대응하여 서식처를 이동하거나, 특이적인 유전자발현을 통해 유용단백질을 생산하여 환경변화에 적응할 수 있다. 하지만 고착생활을 하는 해조류와 해양 산호류 그리고 해류의 흐름에 의존하여 생활하는 식물플랑크톤의 경우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스스로 서식처를 이동하지 못하기 때문에 환경적응 인자가 생존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해양생물들의 생존전략은 온도, pH, 염분, 건조, 빛 조건 등 노출되는 환경 스트레스에 따라 다르며, 다양한 유전자 그룹의 복합적인 발현에 의해 이루어진다. 그 배경에는 오랜 기간에 걸쳐 특정 유전자 그룹을 독립적으로 분화시키거나 전혀 다른 생물들로부터 환경적응에 필요한 유전자를 획득하기도 한다.

  • 해양생태유전체학(Marine Ecological Genomics) 연구실에서는 타겟 해양생물의 전체유전체 정보를 기반으로 환경스트레스하에서 발현되는 유전자들의 환경적응/내성 및 진화 메커니즘들을 주로 연구하고 있다. 또 기존의 생태학적인 접근뿐 만 아니라 유전체학적인 방법들을 접목시켜, 광범위한 환경적응이 가능한 해양생물들의 다양성을 파악하는 다각적인 접근들도 시도하고 있다. 나아가 급변하는 해양환경에 대응하는 적응 기작을 가진 생물들을 해양생태계 조성에 이용하거나 산업적으로 유용한 유전자원을 발굴 및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고자 한다.
주요 연구분야 주요 연구 방법
1) 해양생물 유전체 및 환경적응 메커니즘
2) 광합성 진핵생물 유전체 진화 및 계통분류
3) 해양생물에 의한 탄소 및 칼슘 순환
4) 환경적응 유전자 및 유용 유전자원 발굴
5) 연안 생태계 연구
1) 현장조사 및 해양생물의 샘플링
2) 연구실 환경에서 해양생물 배양
3) DNA/RNA 추출 등의 분자 실험
4) 전체유전체 및 전사체 시퀀싱
5) 유전체분석 및 유전자발현 비교 분석
6) 환경적응 메커니즘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