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이미지 입니다.

대학원

  •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미생물해양학연구실

Microbial Oceanography Laboratory

연구실 소개

해양 환경에는 약 220만 종의 생물이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들은 상호 유기적 관계 속에서 하나의 거대 생태계를 이루고 있다.
미생물해양학이란 기존의 생물해양에서 파생된 새로운 해양학 분야로 해양미생물, 미생물생태학 및 해양학의 개념을 융합한 학문이자, 해양생태계에서 유기물 및 무기물 순환에서 미생물 역할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미생물해양학 분야는 최근에 태동한 학문으로, 기존에 알려진 생물해양학적 개념을 바꾸는 전기를 마련하였다. 해양에 서식하는 박테리아, 고세균, 원생생물은 이전에 생각한 것 보다 상당히 높은 다양성 및 개체밀도를 나타냈으며, 이들은 미세생물먹이망(microbial food web)의 주된 구성성분으로써 해양 생태계 순환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미생물사진
미생물사진
미생물해양학 연구실에서는 다양한 해양 환경에서 서식하는 미소생물의 다양성 및 생태적 역할을 규명하고, 앞으로 산업적으로 이용 가능한 유용 해양 생물자원을 발굴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극한 환경(e.g. hypersaline, hypoxic, and low pH environments)에서 서식하는 미생물들의 발굴을 통해 국가 유전자원 확보에 한 축을 담당하고자 한다. 더불어 향후 미소생물유전체 연구를 통해 33억 동안 지구상에 존재하였던 생물의 진화적 특성 및 적응 기작에 대한 의문점들을 풀어내고자 한다.

주요 연구분야

▶수생환경 내 미생물 다양성 및 생태학적 특성 규명
▶호염성 원생동물의 고염 적응기작 연구
▶원생생물 분리배양
▶원생생물 내부공생체 연구
▶환경 변화에 따른 미생물 군집 구조 연구
▶해양 박테리아 및 고세균 탐색 및 분리

주요 연구방법

▶CARD-FISH을 활용한 uncultured microbes 분석
▶SSU rRNA 유전자 염기서열 분석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법(Next Generation Sequencing)
▶미생물 순수 분리(serial dilution, single cell isolation, and plate methods)
▶초미세구조 및 분자계통학적 계통수 분석
▶해양내 활성있는 박테리아 개체수 및 군집 분석을 위한 기법 개발
▶Extracellular Enzyme Assay 기법을 활용한 해양미생물 활성도 측정
▶호염성 원생동물 유전체 및 전사체 분석